본문바로가기


[2017.03.24] 여주시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박차

  •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3.24
    조회수
    2674
  • 여주시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박차
    -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으로 시민이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구축에 역량집중 -

     

    여주시가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즐겁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여주시는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과 6개월간 공동으로 진행한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컨설팅을 통해 『세종대왕과 함께 걷는 뿌리 깊은 평생학습도시 여주』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3대 추진전략, 6대 전략과제를 마련하였으며, 평생학습의 중추기관 역할을 하고 있는 여주시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관내 평생학습 자원들을 연계하는 네트워크 구축과 인프라 확보, 시민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특성화프로그램 개발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시민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평생학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학습공간을 제공하며 배움, 성장 그리고 시민에게 자존감 향상과 자아실현 추구에 도움을 주는 알찬 평생교육을 통해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시민을 위한 새로운 평생학습체계 구축

     

    세종인문도시 위상에 걸맞은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여주시평생교육진흥조례(2013.9.23. 조례 제220호)를 제정하였으며, 평생학습 전담부서인 ‘평생학습팀’을 신설하고 전문인력인 평생교육사 1급을 배치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쉽게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평생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평생학습 관련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으며, 평생학습도시 전략적 추진기반 조성을 위한 공무원 마인드 확산을 위하여 평생교육 시정연구모임 ‘뿌리 깊은 나무’를 운영, 정책사업과 연계하여 상호협력과제 발굴에 힘쓰고 있다.


    서로 배우고 학습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주민중심의 정책을 주도하는 문화조성을 위하여 형식적인 협의체가 아닌 참여기관·단체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협력망인 ‘평생교육협의회’, ‘평생교육실무협의회’ 운영으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실무자의 문제해결 역량강화를 위해 현장답사 및 액션러닝 방식의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 가가호호 문해학습 환경 조성

     

    여주시민 모두가 한글을 손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 및 권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배움의 기회를 놓친 어르신들이 가까운 곳에서 한글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강사를 파견하는 『우리동네 세종한글배움터』를 운영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2017년에는 15개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부에서 공모하는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에 2개 기관이 선정되어 경제·사회적 상황 등으로 기초교육을 받지 못한 성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 능력과 사회적·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여주시 성인문해교육 잠재적 수요자는 15세 이상 인구의 약7.7%(6천여 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문해학습에 대한 자원이 세종대왕이 잠들어 계신 여주에서부터 출발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문해교사 양성을 통한 ‘여주시문해교사회 운영’, ‘성인문해교육 시화 및 편지쓰기 대회’ 및 ‘성인문해 세종한글골든벨 개최’, 여주만의 특성화된 ‘성인문해교육 교재개발’ ‘세종검정고시반’ 운영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문해학습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세종가치의 전도사로서 세종학습리더 양성

     

    세종가치의 전초기지로서 여주를 이끌어 나가는 ‘세종리더’를 양성하여 세종마을공동체를 위한 여주의 발전방안, 마을자원을 활용한 평생학습 사업에도 참여함으로써 여주의 인적자원으로서 여러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 행복학습 6080 문화 조성

     

    평생학습으로 노인이 가장 행복하고 건강한 도시를 구현하기 위하여 6080세대의 지식과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활용하여 노년기 사회참여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마을주민, 손자손녀와 손쉽게 지식을 나눌 수 있는 문화조성을 위해 마을회관과 경로당 등에 12개 마을도서관을 지정하여 마을곳곳 언제 어디서나 이웃주민이 책과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공간을 마련하였다.

     

    또한 노인의 문해학습, 독서멘토, 지식나눔 등의 학습활동 활성화 맟 다양한 평생학습 참여를 위한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으로 평생학습을 통한 노인의 행복증진에 힘쓰고 있다.

     

     


    □ 여주 방방곡곡 학습터 조성

     

    주민에게 친근한 작은도서관, 카페, 음식점 등 동네시설을 학습사랑방으로 전환하여 일상 생활공간과 학습공간의 장벽을 제거하고 형식적 교육기관이 아닌 생활 속 친근한 공간을 ‘우리동네 학습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이 편리하게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평생학습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공공 및 민간시설 유휴시간대를 학습공간으로 조성하여 평생학습동아리, 재능기부 활동, 학부모 모임, 체험학습 등 다양한 학습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센터 여성회관 1층에 ‘배움이 있는 지식나눔터’를 조성하여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기고, 배움을 다시 지역에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 시민들에게 한 발 더 가까운 평생학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시민의 지식과 감동이 숨 쉬는 학습정보망 구축

     

    주민이 참여하고 주민이 만들어가는 학습정보망 ‘여주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lll.yeoju.go.kr)’를 새 단장하여 정보제공자와 활용자 모두 주민이 중심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평생학습동아리, 평생학습강좌 및 강사, 학습공간 등을 자발적으로 등록하고 인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주민이 정보를 스스로 채워나갈 수 있도록 연계하였으며 평생학습동아리, 재능기부 등 평생학습의 다양한 이야기방을 운영하여 주민의 이야기로 만들어 가는 홈페이지 문화를 마련하였다.

     


    □ 작지만 소중한 공동체 평생학습 추진

     

    다양한 형태의 평생학습동아리 발굴 및 지원 활성화로 학습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하여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제도를 도입하여 ‘우수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과 ‘365-24 두루누리 아카데미(소외계층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을 추진하는 등 2017년에는 각각 20개와 15개 학습동아리를 지원한다.


    또한 평생학습동아리 성장단계별 맞춤형 리더교육을 추진하여 신규학습동아리의 안정적 정착 및 기본 동아리의 갈등해결 등을 위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습동아리 리더가 학습생태계 조성의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동아리 간 워크숍 및 성과공유회 등을 정례화 하여 네트워크 구축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주민이 만드는 평생학습 축제의 장 형성


    시민의 평생학습의 결과를 ‘평생학습 주민자치축제’로 발현하여 행복을 공유하는 장을 조성하기 위하여 평생학습 주민자치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축제설명회 및 간담회 등을 통해 평생학습세종리더 학습동아리 등 새롭게 양성된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축제의 체계화된 프로세서를 구축하여 관이 아닌 시민이 스스로 기획하는 축제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축제를 통해 여주 평생학습을 빛낸 유공자들을 표창하여, 평생학습 동기부여 및 평생학습 문화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 누구나 손쉬운 일상지식 나눔문화 조성


    주민이 가진 사소한 지식도 소중하게 공유되는 학습문화 조성을 위하여 ‘여주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lll.yeoju.go.kr)’를 활용한 평생학습 재능기부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기부활동가 역량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도 제공하고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연계한 교육기부 매칭시스템과 1365 자원봉사 시스템과도 연계하여 운영한다.

     

     

    □ 지속가능 주민자치 역량강화

     

    단편적 프로그램 운영 중심에서 제2의 새마을 운동을 주도하는 학습형 주민자치센터로 마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실제 마을문제해결 중심의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자치위원 등 지역 리더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현안문제를 토론하도록 실천과제를 부여하고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평생교육을 지원하는 ‘우수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기획하여 읍면동별 특성화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 2017년 신규 평생학습도시 조성

     

    평생학습도시란 지역 주민들에 대한 평생교육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일과 배움 그리고 나눔이 선순환 되는 학습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으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삶의 질을 높여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도시와 주민이 함께 성장 발전하는 ‘시민이 학습으로 행복한 도시’를 의미한다.

     

    여주시가 지향하고 있는 세종인문도시는 역사인문 자원을 토대로 세종과 더불어 배우고 즐기고 나누며 학습하는 도시다. 도시 곳곳에 세종의 향기와 정신이 배어 있고 시민 모두가 서로 배려하고 감사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고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이 중심인 도시며, 이런 관점에서 세종인문도시와 평생학습도시는 일맥상통하다고 말할 수 있다.


    여주시는 시민이 행복하게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 기반을 든든히 마련하고, 평생학습 유관기관과의 인적∙물적 네트워킹을 잘 추진하여 인생 100세 시대에 시민평생학습 진흥을 도모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교육부에서 공모하는 2017년 신규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에도 지원할 계획이다.

     

    담당 : 평생학습팀 이정혜 ☎031-887-3324

상호 : 여주시평생학습센터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6-6 (천송동)
대표자 : 이충우 / 사업자번호 : 126-83-02017

평생학습팀 : 전화 031-887-3322~26 / 팩스 : 031-887-3298

COPYRIGHT©YEOJU 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