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과제 01.
시민의 뜻을 니르기(이치를 밝혀 말하기) 위한
비문해자 없는 여주 구현
-
전략과제 02.
세종대왕의 뜻을 품고 제 뜻을
시려펴는(잘 펼치는) 여주시민 양성
-
전략과제 03.
주민이 어엿비(주민을 최우선으로) 녀기는
학습도시 디자인
-
전략과제 04.
누구나 뼌한킈(편안하게)
즐기는 촘촘한 학습환경 제공
-
전략과제 05.
주민이 만들고 날로쑤는(늘 사용하는)
창조적 학습문화 조성
-
전략과제 06.
평생학습을 통한
나와 지역공동체 한마음 되기
[전략과제 1] 시민의 뜻을 니르기(이치를 밝혀 말하기) 위한 비문해자 없는 여주 구현
- 가가호호 문해학습 환경 조성
- 문해학습자 성과노출/공유
- 문해학습자 대상 자랑스러운 여주인 선정, 표창 수여
- 마을 내 누구나 문해강사로 활동, 품앗이 문해학습
- 소책자, 카드교구 등 다양한 문해학습 교재 개발
- 여주시 방방곡곡 문해배움방, 문해익힘방 지정
- 문해학습 기관, 단체 간 네트워크 구축
- 문해교육 우리되기 프로젝트 추진
- 다문화 품앗이 한글교육(이웃주민 연계)
- 장애유형별 문해교육과정 개발 및 확산
-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학습기회 마련(축제 연계 등)
[전략과제 2] 세종의 뜻을 품고 제 뜻을 시려펴는(잘펼치는) 여주시민 양성
- 세종가치 전도사로서 세종학습리더 양성
- 세종학습리더 양성 실행계획 수립
- 주민자치위원, 공무원 세종학습리더 과정 추진
- 마을별 찾아가는 세종학습리더 교육(마을리더, 동 대표 등)
- 일반 시민대상 세종학습리더 양성
- 세종학습리더 교육과정 개발, 인증
- 세종학습리더 협의회 구성
- 행복학습 6080 문화 조성
- 마을에서 주민, 손자손녀와 학습지식 나눔
- 경로당 학습공간화 / 마을도서관 노인 학습활동 장려
- 6080세대 실버강사 사회참여활동 지원
- 노인의 다양한 학습동아리 활동 지원
- 행복지수 중심의 성과관리, 전국 확산
- 세종의 가치가 스며드는 청소년 인성교육 추진
- 세종인성학 개발
- 세종인성학 주민강사 양성 / 주민강사 학습동아리화
- 마을 주민강사에 의한 세종인성학 운영
- 경기도 프로그램과 세종인성학 접목
-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 세종인성 체험의 장으로 조성
[전략과제 3] 주민이 어엿비(주민을 최우선으로) 녀기는 학습도시 디자인
- 주민을 위한 새로운 평생학습체계 구축
- 평생교육사 등 전담인력 점진적 확대
-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공무원 시정연구모임 운영
- 주민의 뜻을 살리는 평생학습 네트워크망 구성
- 평생교육협의회 및 실무협의회 분기별 운영
- 현장으로 찾아가는 실무협의회 운영
- 권역별(영역별) 실무협의회 구성
- 네트워크 관계자 전문성 강화(연수, 현장답사 등)
[전략과제 4] 누구나 뼌한킈(편안하게) 즐기는 촘촘한 학습환경 제공
- 읍면동 단위 학습센터 전국 모델화
- 12개 읍면동 학습센터 설치 및 허브역할 수행
- 여주 방방곡곡 학습터 조성
- 공공 및 민간시설 유휴시간대 학습공간 조성
- 마을리더, 학습공간 관계자 인식개선 교육
- 시민의 지식과 감동이 숨쉬는 학습정보망 구축
- 주민 자발적 동아리, 강좌, 강사 정보 등 등록
- 생활 속 맞춤형 세종인문 학습 콘텐츠 제공
- 경기도 지식(GSEEK) 콘텐츠 홈페이지 연계
- 세종과 연계한 주민 참여형 이벤트 추진
[전략과제 5] 주민이 만들고 날로쑤는(늘 사용하는) 창조적 학습문화 조성
- 작지만 소중한 공동체 평생학습 촉진
-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운영
- 평생학습동아리 현황파악 및 등록 추진
- 평생학습동아리 리더교육 실시
- 평생학습동아리 컨설팅, 네트워크 지원
- 주민이 맹그는(만드는) 평생학습축제의 장 형성
- 이벤트형에서 주민참여형, 포럼형 축제 추진
- 여주 평생학습을 빛낸 유공상 수여
- 누구나 손쉬운 일상지식 나눔문화 조성
- 기존 우수 교육나눔 사례 홍보
- 교육기부 실적 적립 및 나눔인 혜택 제공
- 세종학습리더 중심 마을 내 나눔문화 형성
- 교육기부자 역량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 유휴공간 기부 유도
[전략과제 6] 평생학습을 통한 나와 지역공동체 한마음 되기
- 세종형 평생학습마을 대표브랜드화
- 기존 평생학습형 마을공동체 활성화
- 신규 평생학습마을 발굴
- 마을주민의 세종 전파자 활동(축제 등) 추진
- 지속가능 주민자치 역량강화
- 주민자치위원 문제해결형 교육 추진
-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발굴